2016/09/27 3

통계로 알아보는 불편한 이웃, 중국과 일본

사실 동아시아의 관계를 요약하는 짤은 이 짤이 있습니다만 꽤나 오래된 자료라서 말이죠. 요즘 재미있는 최신 통계들이 많이 나왔는데 한번 소개시켜드리죠 서로에게 부정적 평가를 내리는 중국과 일본 요약:좋은건 내려가고 나쁜건 올라감 첫번째로는 중국인들이 일본인에 대한 평가입니다. 눈에 띄는 것은 2006년에 비해 2016년에는 중국인들이 일본인에 대해서 "현대적이다" "민족주의적"이다 라고 평가한 것이 엄청나게 낮아졌다는 것이고, 일본인들이 성실하다는 비율은 아예 반토막이 났네요. 두번째는 일본인들이 중국인을 평하한 것인데, 오히려 약한 비율이지만 2006년에 비해 2016년의 중국이 덜 민족주의적이다라 이야기합니다. 다만 중국이 폭력적이라는 평가는 훨씬 더 늘어난 것을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여러 부정적 평..

척도(scale)와 집중경향성, 그 기본 성질에 대한 총정리

척도는 무언가를 측정할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온도의 경우 50도가 100도보다 2배 뜨겁다고 말할 수 있는가?무게의 경우 50Kg이 100Kg보다 2배 무겁다고 말할수 있는가? 사람들은 온도의 경우 "아니오", 무게의 경우 "예"라고 답할것이다. 이 둘의 공통점은 킬로와 섭씨의 경우 무언가를 측정하는 것에서 다르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통계는 무언가를 측정할 때 4가지의 척도로 분류한다. 이들의 특징과, 성질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비교를 하기전에 먼저 용어정리부터 하고 가겠다. 집중경향성(Central Tendency)모집단이나 표본으로부터 얻어진 자료가 어떤 특정 값을 중심으로 분포를 형성하는 경향을 말한다. 전체 자료의 값을 일일이 나열하는 것보다, 집중경향성을 이용하여 자료..

[가대국 소식] 새 장관 인선 목록

가대국은 9월 27일부로 새로운 장관들의 인선 목록을 발표하였다. 국황: 세종 (연호: 경안) 아문총리장경: 정대성 행정참사회장: 강경호(비바루터)도병마사의장: 정의화 최고재판소장: Trigomenon헌법재판소장: 이명현(국황) 궁무통신성부사: 우리들의 췬구 (차관:비바루터) 국무민원성부사: 옥비담 (차관: 트리고메논)옥비담(Plitomenon)은 한국어 실력의 부재로 주로 관리직에 머무르며, 페이스북의 노가다를 어느정도 맡아 하고 있습니다. 민원성이나 드라이브 관리를 주로 하던대로 하면 될 듯 합니다. 가대국 내 실무는 트리고메논이 담당합니다. 세무대장성부사: 정대성 국방성: 겨울 나그네겨울 나그네님은 석사과정 졸업을 앞두고 연락을 잘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이를 이해하여 한직으로 열외합니다. 영공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