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사회/정치학과 사회학

정치학을 독학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교과서 모음. (AP/CLEP/대학과정)

첼린저스 2017. 3. 29. 02:56

AP와 CLEP, 그리고 대학 과정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필수과목인 정치과학(사실상 미국정치정부이지만)은 사실 한국인들에게는 듣도보지도, 알고싶지도 않은것으로, 캄캄한 밤과 같은 것이다.특히 정치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이 교과서는 아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링크로 올려놨지만, 혹시 링크가 옮겨지거나 사라지면, vivaluthur@naver.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이에 대해서 조치해드리려고 한다. 


교과서의 내용들은 모두가 그렇듯이 비슷비슷하며, AP 커리큘럼들이 바뀌어도 개념은 바뀌지 않으므로, 커리큘럼을 원망하기보단 정부정치 이해를 못 하시는 여러분의 능력을 한탄하는게 좋다. 대충 훑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교과서를 고르자. 


누리마당 대학 프로젝트(본 블로그) 에서는 한국인 유학생들과 국내에서 AP와 CLEP를 공부하는 분들, 그리고 미국에서 이 커리큘럼으로 공부하시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치과학 개론 독학 가이드을 준비하였다.


이 게시글에서 원하는 교과서를 고른 후, (아니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오프라인 교과서를 사용해도 좋다) 원하는 과정과 단원에 맟추어서 공부하면 된다. CLEP를 공부하는 사람은 CLEP에서 커버하는 단원만 공부하면되는 것이고, AP를 공부하는 사람은 AP에서 커버하는 단원만 공부하면 좋다. 


http://cshlife.tistory.com/notice/139


1. [CLEP/AP공통] Government in America, People, Politics andPolicy


해당 교과서는 AP를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인데, 주요한 내용들이 AP커리큘럼에 맟추어져 있다. CLEP를 공부하는 사람들도, 문제를 풀다가 혹시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참조하는 교과서로 보아도 아주 좋다. 


2.  [대학과정] American Government, Institution and Politics


위의 교과서는 조금 더 전문적인 부분을 다루고, 더 세부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재미는 없다. 


3. [CLEP] Cliffnotes & 5 Steps


AP를 공부하는 학생들이라면 이 참고서를 공부하는 것이 적합하다. AP공부하려고 하는 사람들 중에 이걸 "교과서"로 쓰는 사람은 없으리라 믿는다. AP나 대학과정을 공부한다면 이걸 메인으로 쓰는걸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이 교과서는 사실 CLEP에 적합하다 할 만한데, CLEP의 경우에는 적당한 참고서가 많이 없으므로, 이런 가벼운 책을 하나 메인으로 삼아서 공부한다면 도움이 된다. CLEP 커리큘럼에 맟춰 따라가다 보면 문제풀이 깡패가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CLEP는 깊게 들어가는 시험이 아니므로 이런 AP 참고서들을 공부해도 문제될건 없다. 


4. [참고서] Peterson's AP gov review Books


이건 사실 전문적인 교과서는 아닌데, 설명이 디테일하고, 전체적인 이해를 물어보는 교과서라서, 이거 풀수 있을 정도면 CLEP는 문제없다고 보는 교과서이다. 3번에서 소개한 두 참고서와 이거 하나 적당히 공부하면 괜찮을 듯. 


5. [대학과정] American Politics Today


해당 교과서는 AP라기보다는 확실히 대학 과정에 더 맞는 교과서인듯 하다. 정부의 역할보다는 정치에 관심을 두는 편. 그래서 오래되어서 그닥 추천하지는 않는 교과서이다. 정치에 관심을 두는데 다루는 정치가 최신정치가 아닌 부시시절 정치라서...


6. [대학과정 추천] TEST BANK


이건 AP에서 그닥 적중하지는 않는듯 함. 개념 참고용으로 쓰는게 좋은데, 문제는 대학에서 교수들이 이걸 쓰는걸 많이 보았다. 한번 추천, 두번추천함. 대학에서 정치학을 듣고있는 분들이라면 연습용으로 풀어봐야할 문제다.